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오늘은 KT에서 선보이는 로컬스토리에 대해 이야기 해 볼께요. 각 포털사이트에서도 지역 검색에 대한 서비스가 제공하지만 사실 큰 도움은 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KT로컬스토리는 이런 지역검색에 한계점을 간파하고 출시된 지역포털검색서비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KT로컬스토리

KT로컬스토리란?

간간히 각 지역 공공기관의 홈페이지나 지역포털에서 해당지역의 맛집이나 문화, 축제, 행사등을 소개하고는 있지만, 관련 관계자가 소개를 하는 것에 한정되어 있다보니 정보의 다양성이나 정확성 부분에서 많이 뒤쳐져 있는 현실입니다.

이런면에서 KT로컬스토리는 소비자(사용자)들이 직접 정보를 올리고 공유하기때문에 이 갈증부분을 해소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KT로컬스토리가 어떤 서비스 인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파헤쳐 보겠습니다.

오늘 리뷰는 상당히 길어서 이 점 양해 바라며, 인내심을 가지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KT로컬스토리란?

KT로컬스토리의 특징과 장점을 살펴 보겠습니다.

1. 실시간 다양한 지역검색이 가능하다.

이 부분은 서두에서 얘기한대로 특정 검색에 치우쳤던 지역검색이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넣으면 언제든지 다양한 지역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아래에도 설명하겠지만 사용자가 직접 리뷰를 작성하여 소개하거나 또는 휴대전화로 실시간 지역소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KT로컬스토리

지역 포털 검색 서비스 제공

기존 검색포털에서의 지역검색의 한계점을 이번 KT로컬스토리에서 해결했다고 봐야겠습니다.

2. 광고주에게 무료 광고가 가능해졌다.

물론 프리미엄 광고를 신청해서 유료 광고도 할 수 있지만 KT로컬스토리의 장점을 100% 끌어내 마케팅을 한다면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KT로컬스토리

비즈로그를 이용한 1:1 마케팅 제공

각 포털 검색서비스의 경우 온라인마케팅으로 따로 광고비나 키워드 등록으로 많은 광고비가 결재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해도 제대로 검색이 된는 경우도 드물죠.

이런 부분에서 KT로컬서비스는 광고주가 직접 소비자들과의 유연한 소통을 위해 노력 한다면 충분히 광고비를 따로 지불하지 않고 가게를 홍보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보여 집니다.

입소문~ 아시죠? 온라인 이전에 오프에서 맛집을 찾아 다녔던 기억 나세요? 입소문을 통해 맛집을 누볐던 우리 누리꾼을 온라인으로 끌여 들여 그들과 인연을 맺어주는 서비스인 셈입니다.

3. 모바일서비스를 활용하여 참여도를 극대화시켰다.

각 포털사이트나 관련업체에서 서비스를 함에도 실패한 요인중 하나가 광고와 서비스 연동의 불편함이었습니다.

KT로컬스토리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만족도 충족

즉, 블로그나 관련 관계자가 아닌 이상 예를들어 맛집을 소개 하고 싶어도 어떻게 소개하는지 방법을 모르거나 불편하기 때문에 참여도가 낮았다고 보여집니다. 즉 소개하는 통로가 좁았다고 봐야겠죠.

이런 부분을 제대로 파악한 것 같습니다. 즉, 리뷰어(블로거)또는 관계자가 아니더라도 간편하게 헨드폰을 이용해 KT로컬스토리의 리뷰에 참여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타지역에서도 내 지역처럼 찾아 다닐 수 있다.

정확하지 않거나 검색에서 많이 누락되는 네비게이션은 이제 불필요한 제품으로 전락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KT로컬서비스를 탑재한 네비면 모를까...)

KT로컬스토리

네비게이션의 한계점을 보완한 서비스로 손쉬운 지역검색 서비스가 가능해짐

즉, 타지역을 갈 경우 네비게이션을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이 경우 업데이트가 느린 제품의 경우는 검색에서 확인이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대표건물이 아니면 네비게이션으로 지역을 검색해서 서비스 받기란 무척 힘이 듭니다.)

예를 들어 어느 지역에 출장을 갔는데, 지역정보에 잘 모르기때문에 숙식부분에서 난감할때가 많습니다. 또는 멋진 볼거리나 관광지를 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왜 그렇다고 생각되나요? 인터넷 검색으로 전부 서비스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KT로컬서비스는 이런 부분에서 아주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문제점에 대한 고찰 

KT에서 이런 지역서비스에 뛰어 들게 된 이유는 아마도 아이폰의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 개통 날짜가 예스비™가 생각할때는 아이폰을 타겟으로 했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아직 아이폰을 써보지 못했기에 아이폰이 나쁘다 좋다 말할 수 없는 입장에서 이 부분을 건드린다는 것이 조심스럽긴 하지만, 아이폰 유저가 로컬서비스를 이용해 본다면 예스비™의 생각과 별반 다르지 않을거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문제는 처음 KT로컬서비스를 둘러보기위해 회원가입을 하고 서비스를 접했을때 당혹스러웠습니다. 예스비™는 웹디자이너입니다.(모두 아시죠?)

KT로컬스토리

부적절한 메뉴와 컨텐츠가 아쉬움

위 화면의 상위 메뉴바를 보시면 리뷰,가게, 이야기, 이벤트라고 나옵니다. 그런데, 각 메뉴로 들어가게되면 모두 똑같은 페이지라는 느낌이 굉장히 강합니다. 각 페이지별 특징과 차별성이 보이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KT로컬서비스를 처음 방문하는 사람이 검색을 이용해 맛집을 찾을 경우 어떤 카테고리로 들어가 검색을 해야될 지 난감해 할 것 같습니다.

캠페인 리뷰를 위해 서비스를 꼼꼼히 며칠동안 살펴보고 특장점을 뽑기위해 각 포털과 비교하는 동안 계속 느꼇던 부분이 각 메뉴가 모두 똑같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특히 리뷰의 장소검색에서 하위 메뉴에 세부적인 카테고리의 부재가 아쉽습니다.

비즈로그에서는 아래 페이지에 보이듯이 각 카테고리별로 세분화 되어 있어 필요한 컨텐츠로 이동이 편리합니다.

KT로컬스토리

비즈로그 서비스_카테고리별로 정리된 화면 제공

그런데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는 리뷰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카테고리가 없습니다. 실시간 그리고 인기 추천순에 의해 사이드에 조그맣게 분류한 것이 전부입니다.

KT로컬스토리

자용자들의 리뷰서비스_비즈로그와 달리 조잡한 화면에 아쉬움

사용자는 기업의 광고를 믿지 않는 다는 원칙(100%가 아님을 유념해 주세요) 가정하에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사용자 리뷰를 우선순위로 검색을 할거라 생각합니다. 광고비를 받는 것도아니고 직접가서 먹어보고 써보고 올리는 리뷰니 아무래도 비즈로그에 등록된 광고주보다는 더 믿음이 가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사용자 리뷰를 더 강화해 서비스를 해주어야 되는게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가 직접 올리는 리뷰에는 비즈로그처럼 컨텐츠를 분류하지 않아 매우 불편합니다.

여기서 KT로컬서비스는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서비스"가 되어 버렸습니다. 바로 광고입니다. 비즈로그에서 프리미엄 광고를 통한 수익을 타겟팅했다는 것이 눈에 보이게 들어난다는 것이죠. 이 부분이 조금 아쉽습니다.

광고보다는 먼저 KT로컬서비스가 필수 불가피한 서비스로 정착되기까지는 사용자가 우선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예스비™가 보기에는 비즈로그에 등록하는 광고주가 우선시 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네요. "주객이 전도됬다는 말~아시죠?" 사용자가 불편해 하고 사용도가 떨어지는데 광고에만 치우치는 서비스를 한다면 과연 소비자에게 얼마나 큰 영향력을 미칠까까요?

아직 KT에서만 모바일 서비스가 된다는 점도 빨리 개선해야 되는 부분중 하나입니다. 타사와의 연동이 급 선무 일 듯 싶습니다.

예스비™가 이 서비스를 디자인했다면 아마 이렇게 디자인했을 것 같습니다.(참고용이니 오해마세요)

1. 리뷰의 카테고리를 비즈로그와 동일하게 컨텐츠 별로 세순화하여 하위 메뉴를 만들어 줍니다.

2. 비즈로그를 리뷰와 함께 묶어 하위 카테고리에 따로 만들거나 리뷰에 함게 노출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추가적으로 검색에서 비즈로그가 우선 순위로 검색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3. 문화 컨텐츠를 상단 메뉴에 추가시켜서 다양한 컨텐츠를 확보합니다. 이 부분의 부재가 아주 아쉽습니다. 지역서비스인데도 불구하고 각 지역의 명소나 축제 공연및 행사등을 알리는 카테고리가 없다는 것은 문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KT로컬스토리

예스비™가 제안하는 컨텐츠와 웹디자인

 

● 기대하는 점

앞으로 KT로컬스토리의 서비스는 계속적인 발전을 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아이폰 출시와 맞물려 이제 실시간 온라인이 가능해지는 시대가 얼마 남지 않았기에 분명 모바일을 이용한 지역검색 서비스는 먼저 발을 내딛은 KT로컬스토리가 당분간 유리하게 적용할거란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전에도 지역검색은 가능했지만 지역기반을 중심으로 진행 되었기때문에 검색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때문에 KT로컬서비스는 기존의 불필요하게만 느껴졌던 지역 광고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킨 서비스가 될 것 같습니다. 기업마케팅의 변화와 인터넷 흐름의 변화가 가져다주는 지역 소통 서비스의 첫 신호탄이라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단지 위에서 말했듯이 조금 억지스러운 인터페이스 문제나 부족한 컨텐츠를 보완한다면  KT로컬서비스의 의존도가 많아질 것으로 보여 집니다.

오늘은 글이 상당히 길죠? 웹서비스의 경우 하나의 포스팅으로 모든 리뷰가 불가능합니다. 단지 서비스를 소개하고 이용하는 방법을 말한다면 1개의 포스팅으로도 얼마든지 가능하겠지만, 예스비™의 블로그를 찾아 오시는 분들은 글을 읽어 봐서 알겠지만 그저 소개하는 형식의 리뷰는 쓰지 않는 다는 것을 잘 아실 것입니다.

특히 웹서비스의 경우는 사용자 입장에서 분석하여 느낀 그대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KT로컬서비스에 대해 포괄적으로 알려드려서 궁금증이 많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쓰다보니 글이 길어지네요. 그래서 이번편도 짤랐습니다. 이해해 주실거죠?)

 

덧) 이틀동안 새 글이 없어서 궁금해 하셨을거에요. 금요일 공연 글로 따지면 4일간이군요. 아시는 분은 예스비™님이 또 무언가를 분석하고 있구나!하시거나 또 어데를 놀러?가서 좋은 구경꺼리를 가져오는 중일거야 하실지도... 맞아요 이번 KT로컬스토리를 살펴보느라 포스팅을 제대로 하지 못했네요. 때문에 포토샵 강좌가 많이 늦어 지고 있어서 죄송합니다. 많이 기다리고 계실텐데 이해해 주실거죠? 이번주 안으로 예스비™블로그 이벤트 상품관련 글, 포토샵 강좌, html강좌 수정본, 모두 발행되니 조금만 참아 주세요^^& 참, 이벤트 마감일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rss구독신청하고 해서 번호 남겨 주시고 댓글도 많이 많이 남겨주세요.

 

 

posted by 예스비™

이글에 관한 저작권은 예스비™에게 있으며, 무단 전제및 스크렙(퍼가기), 인용, 수정등을 불허 합니다. 이 글의 사용은 공지의 "저작권안내"에 따라 사용 하시기 바랍니다. 불편하시더라도 가급적 rss로 구독하거나 제 블로그에 직접 방문하셔서 읽으시길 바랍니다. _by 예스비™
제 글이 맘에 드셨나요? RSS구독을 하시면 무료로 배달해 드립니다.
  • 한rss로 구독하기
  • 피드버너로 구독하기
  • 구글리더로 구독하기
  • 다음뷰로 구독하기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BLOG main image
    포토샵 강좌, html/css 강좌등 어렵게만 느껴졌던 웹디자인을 초보자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튜토리얼, IT 트랜드, 블로그팁과 운영법, 디자인 시각에서 풀어 헤치는 상품 리뷰등, 디자인에 대한 재밌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by 예스비™
    rss

    위젯

    BLOG ★ NIGHT

    Blog♥Rings

    Blog♥Rings Family Blog & Sites T-Blog Web site meta hub site

    구독리스트

  • rss
  • Add to Google Reader or Homepage
  •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 Powered by FeedBurner
  • BlogRankers.com
  • Page Ranking T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