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해운대, 한국형 재난 영화인가? 찬반 논란이 많은 것 같다. 100억대를 초유하며 제작된 한국형 블록버스터급 영화임에 부인 할 수 없다. 하지만 영화를 보고 나서 난 이런 의문이 남는다. 윤제균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서 무얼 말하고 싶었을까?

영화_해운대

이미지 출처: http://movie.daum.net

토요일 오후 익스 8을 깔기 위해 직업학교 동기인 동생을 불러 내 컴을 송두리 째 밀고 대 작업을 했다. 무려 3시간이나 걸리는 대작업이었다. 쉬는날 기껏 나오라고 해서 일만 시키고 미안한 마음에 저녁을 사주고 영화를 보러 갔다.

차우와 해운대 둘을 놓고 갈등하기 시작했다. 리뷰와 뉴스들을 보면서 서로 상반된 의견들이 대립해 쉽게 결정하기 어려워 선택권을 동생에게 떠 맡겼다. 우리는 고심끝에 해운대를 보기로 했다.

  ● 휴먼 드라마인가?

 

이 영화는 한국형 재난 영화라고 대대적 광고를 하며 야심차게 출발을 했다. 그런데 내가 본 영화는 재난 영화인지 휴먼 드라마인지 구분이 안된다. 1시간 20분이 지나도 커버 소토리만 진행이 된다. 주인공 만식이와 연희의 살아가는 모습과 주인공을 둘러싼 주변의 모습들만 영화속에 담겨 있다. 잠깐씩 나오는 박중훈의 쓰나미 경고 화면 외에는 통상적인 휴먼 드라마 영화처럼 느껴졌다.

주인공들의 구성진 부산 사투리와 매가톤급 애드립으로 폭소를 자아낸다. 쓰나미라는 소재를 안쓰고 부산의 삶을 진솔하게 표현하는 휴먼 드라마였어도 성공했을 것 같은 영화. 쓰나미로 아버지를 잃은 연희를 사랑하지만 연희의 아버지를 지키지 못했다는 죄책감에 갈등하며 사랑한다고 고백조차 못하며 연희의 주변을 맴도는 만식이와 아버지의 죽음에 대해 만식이와 얽힌 사연조차 모르고 고백도 못하는 바보 같은 만식이를 묵묵히 기다리는 연희, 그리고 만식이와 연희의 가족으로 친구로 나오는 조연들의 모습속에서도 톡톡튀는 개성과 연기에 재난 영화라는 것과는 다른 영화를 접하게 된다.

이 들의 연기만으로도 충분히 영화 값은 톡톡히 했다고 느껴지지만, 한편의 긴 드라마 중 일부를 차지하는 쓰나미 장면이나 한국 특유의 불굴의 의지를 표현하지 못한 점, 다소 억지스러운 광안대교의 트레일 장면, 있으나 마나 했던 박중훈과 엄정화의 배역부분등 몇가지 의문이 든다.

결말 역시 애메한 마무리. 윤제균감독은 이 영화에서 과연 무엇을 말하려고 했을까? 단지 한국에서도 CG영화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려고 한 것일까? 하지만 전체적으로 배우들의 탄탄한 연기력과 윤제균감독의 장기인 코믹, 새로운 도전인 CG로 다가선 해운대는 볼만한 영화임에는 변함이 없다.

영화_해운대. CG장면

이미지 출처: http://movie.daum.net

 

  ● CG 영화의 신호탄.

 

CG를 도입한 영화들이 이제 한국 영화에도 등장하며 성공여부를 가늠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많은 관심과 의견들이 나뉘어져 있다. 인트로 화면에서 동남아 쓰나미의 모습을 잠깐 보여주고, 중반까지 이어지는 드라마에 다소 실망감이 밀려 오는 시점에 이 영화의 하이라이트인 쓰나미 영상이 메인에 등장한다.

쓰나미의 도입부분도 다소 억지 스러운 점이 있다. 공포스러운 장면임에도 불구하고 임팩트가 다소 부족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한다. 쓰나미가 밀려 오기 전 복선을 더 깔아주어 좀 더 공포를 이끌어 냈더라면 CG영상이 더욱 실감나게 다가왔을 거란 생각을 한다.

하지만 중 후반에 이어진 CG효과는 아주 성공 적인 것 같다. 한국형 CG라는 말이 어울릴만 하다. 외국 화면에서는 보지 못했던 느낌들. 조금 투박스럽고 깔끔하지 못한 화면처럼 느껴질 지도 모르지만, 마치 해운대의 먼 발치에서 바라 보는 듯한 화면이랄까? 오히려 해운대의 실제 모습이 그대로 투영되어 사실감 있게 다가 와서 좋았다. 실시간 뉴스로 접하는 모습인 것 같았다.

두 주인공이 전신주 하나를 두고 목숨을 거는 장면에 등장하는 흙탕물이며, 쓰나미가 쓸고 간 자리에 해변에서 밀려와 남은 모래와 찌꺼기 들의 표현등 세세한 부분까지 마치 우리나라 대홍수가 났을때 모습 그대로 반영해 주는 것 같아 CG처리라기 보다는 실제 해운대에 쓰나미가 지나간 후의 모습처럼 느껴져 가슴이 아파왔다.

영화_해운대, 출연배우

이미지 출처: http://movie.daum.net

 

 

  ● 캐스팅_이민기를 주목하라.

 

이 영화에 등장하는 주연 조연 배우들만 해도 연기력을 인정받은 한국 대표급 배우들이다. 누가 주연을 맡아도 손색이 없을 만큼 화려한 캐스팅을 했다.

하지원의 연기력을 이미 인정하지만 과연 경상도 처녀의 구수하고 맛깔스러운 사투리 연기를 소화 냈을까? 이전 하지원의 연기 색깔을 벗어 나지는 못했지만 역시 "그녀이기에 이런 사투리 연기도 가능하다"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설경구는 말할 필요도 없을 것 같다. 어떤 역할을 맡든 그 역할을 충분히 소화 하고도 남는 연기자이니까. 단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요즘은 30대 아저씨들도 그런 헤어 스타일을 하지 않는데, 너무 고전적 스타일을 강조 하려고 했던 것 같아서 아쉽다고 할까?(꼬투리 잡을데가 없어서...)

김인권의 구수한 코믹연기. 역시 김인권이구나 하는 말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그의 코믹 연기는 일품이었다. 연희의 동창으로 분하는 동춘 역을 맡아 열연한다. 광안 대교 장면은 스릴있는 장면이기도 하지만, 그의 코믹 연기가 잘 뭍어나 재미를 배가 시켜 주었다.

박중훈과 엄정화. 글쎄... 이 배우들의 출연은 무엇 때문인지 의아한 부분이다. 단지 관객을 끌어 들이기 위한 광고 효과일까? 그다지 큰 비중있는 역할도 아니고, 그들 특유의 연기를 볼 수 있었던 것도 아니어서 다소 실망감이 드는 대목이다.

이렇게 배우들을 열거 하는 이유는 이민기, 이 배우 때문이다. 아직은 신인이지만 이 배우에게 주목해 본다.

영화_해운대,이민기

이미지 출처: http://movie.daum.net

주인공 만식의 동생이자 해양 구조대원으로 일하는 순수하고 우직한 청년, 형식역을 맡았다. 구조대원으로 나오기에 쓰나미가 왔을때 인명 구조에서 멋진 모습을 보여 주리라 내심 기대하고 봤다. 하지만 그가 나오는 장면은 불과 5분 남 짓... 그의 등장 시간이 다소 짧게 느껴지기는 했으나 감독들에게 눈도장을 찍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러운 추축을 해본다.

죽음앞에서 갈등 하는 모습이 한국형 영웅의 모습이라고 할까? 외국 영화에 나오는 영웅은 죽음 앞에서도 장렬히 맞이 한다. 하지만 이민기는 달랐다. 멋진 모습을 남기며 다음 영화를 기약 할 수 있었겠지만, 그는 갈등한다. 자기와 라이벌인 이 남자를 구해야 되나? 사랑하는 여자가 저 위에 있는데 살아야 하나? 만약 당신이라면? 어떤 선택을 했을까? 구조대원이지만 죽음이라는 공포에 맞딱뜨리는 순간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그의 내면 연기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이 장면에서 많은 여자분들의 눈시울이 붉어 졌다.

 

  ● 한국형 CG의 탄생_이제 세계다.

 

심형래감독의 디 워가 나왔을때 많은 환호와, 야유가 엇갈린 상반된 의견들이 나왔다. 우리나라는 아직 안돼! 라면서 비난도 만만치 않았는데, 내가 보기엔 이런 편견은 이제 주머니 속에 고이 접어 넣길 바란다.

윤제균감독의 인터뷰에서 보면 제작비내에서 진행했다라는 내용을 보면서 넉넉한 제작비가 지원됬더라면 더욱 실감나고 이팩트한 영화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이 영화를 계기로 한국 영화의 좁은 시각을 깨트리고 글로벌한 마인드를 가졌으면 하는 생각을 한다. 더 완성도 높은 영화를 만들면 세계 시장에서 당당히 경쟁 할 수 있고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믿는다.

아직 모르는 분들이 많지만 현재 한국 영화는 아시아를 장악하고 있다. 한국형 영화라는 타이틀처럼 한국사에 깔려 있는 한국 특유의 스토리가 많기 때문에 세계시장에서 주목하고 있기도 하다. 심형래가 이무기란 이야기로 디 워를 만들었던 이유중 하나가 그것이기도 하다.

아직 세계에 알려주지 못한 한국 이야기들이 많다. 우리나라 감독들이 이런 한국에 대한 소재들을 개발해서 CG와 결합시킨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다.

 

posted by 예스비™

이글에 관한 저작권은 예스비™에게 있으며, 무단 전제및 스크렙(퍼가기), 인용, 수정등을 불허 합니다. 이 글의 사용은 공지의 "저작권안내"에 따라 사용 하시기 바랍니다. 불편하시더라도 가급적 rss로 구독하거나 제 블로그에 직접 방문하셔서 읽으시길 바랍니다. _by 예스비™
제 글이 맘에 드셨나요? RSS구독을 하시면 무료로 배달해 드립니다.
  • 한rss로 구독하기
  • 피드버너로 구독하기
  • 구글리더로 구독하기
  • 다음뷰로 구독하기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BLOG main image
    포토샵 강좌, html/css 강좌등 어렵게만 느껴졌던 웹디자인을 초보자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튜토리얼, IT 트랜드, 블로그팁과 운영법, 디자인 시각에서 풀어 헤치는 상품 리뷰등, 디자인에 대한 재밌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by 예스비™
    rss

    위젯

    BLOG ★ NIGHT

    Blog♥Rings

    Blog♥Rings Family Blog & Sites T-Blog Web site meta hub site

    구독리스트

  • rss
  • Add to Google Reader or Homepage
  •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 Powered by FeedBurner
  • BlogRankers.com
  • Page Ranking Tool